ASIA ARTIST AWARDS News Photo Content

News

트레저 출신 방예담 "솔로 데뷔 앨범 100% 만족, 거부감 없길"[인터뷰①]

  • 김노을 기자
  • 2023-11-23
그룹 트레저 출신 가수 방예담이 첫 솔로 앨범에 대한 자신감을 드러냈다.

방예담은 최근 서울 종로구 스타뉴스 사옥에서 지난 23일 공개된 미니 1집 '온리 원'(ONLY ONE)의 발매를 기념해 인터뷰를 진행했다.

방예담은 새 앨범 발매 소감에 대해 "오랜 기간 준비해서 너무 설렌다"며 "준비하는 과정이 정말 즐거웠다. 당연히 부담감도 있지만 그 부담마저 즐겁다"고 밝혔다.

이번 앨범은 방예담이 솔로 아티스트로 첫 발을 떼는 결과물이기에 더욱 의미가 깊다.

앞서 방예담은 2013년 SBS 'K팝스타 시즌2'에 출연해 매력적인 목소리와 출중한 퍼포먼스로 '한국의 저스틴 비버' '리틀 마이클 잭슨'이라는 극찬을 받으며 준우승을 차지했다. 이후 YG엔터테인먼트에서 7년이라는 긴 연습생 생활을 거쳐 그룹 트레저로 데뷔해 많은 사랑을 받았다.

방예담은 프로듀싱 역량을 강화하고자 지난해 5월 트레저 활동을 중단했고, 그해 11월 트레저 탈퇴 및 YG엔터테인먼트와 전속계약을 종료했다. 그런 그가 올 8월 GF엔터테인먼트에 새 둥지를 틀고 내놓는 솔로 앨범이 '온리 원'인 것.

MBTI가 내향형 INFP라는 방예담은 "아무래도 INFP라서 그런지 제가 만든 곡들을 들려드리기가 낯간지럽더라. 그래서 회사 분들과 앨범에 대해 소통할 때 적극적이지 못 햇는데, 어느 순간 적극적으로 들려드리게 됐다. 다만 앨범의 콘셉트나 무드를 선정하는 게 어려워서 고민이 많았다"고 털어놨다.

방예담의 미니 1집 타이틀 곡 '하나만 해'는 네오소울 장르로, 그의 뛰어난 가창력과 블랙뮤직을 믹스해 음악적 완성도를 느낄 수 있는 곡이다. 이에 앞서 공개한 선공개 곡 '미스 유'(Miss You)는 아이튠즈 앨범 차트 3개국에서 1위를 비롯한 12여 개국에서 최상위권에 안착하며 상승세를 탔다.

방예담은 타이틀 곡 '하나만 해'와 선공개 곡 '미스 유'에 사랑 이야기를 담았다. 테마를 사랑 혹은 이별로 잡은 이유에 대해 묻자 그는 "경험담은 아니지만 경험이기도 하다"며 "평소 제가 겪는 일은 아니어도 그런 상황을 잘 느끼려고 노력하는 편"이라고 답했다.

이어 "공감을 유발해야 하는 직업이고, 창작하는 데 필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사랑을 테마로 다양하고 깊이감 있게, 현실적으로 풀어내고 싶었다"고 설명했다.

솔로 데뷔인 만큼 좀 더 거창한 이야기를 들려줄 수 있었음에도 보편적인 사랑을 노래한 것에 대해서는 "제가 현재 진중한 상황이긴 하지만 그런 곡들을 잘 쓰지 않기도 하고, 좀 더 대중에게 친근하게 다가가고 싶은 마음도 있었다"고 밝혔다.

어린 시절부터 뛰어난 음악성을 자랑하던 방예담은 데뷔 후에도 올라운더로 활약했다. 팀 활동을 하면서도 그룹 위너의 '아이 러브 유'(I LOVE U), 강승윤의 '본 투 러브 유'(BORN TO LOVE YOU) 등 다양한 곡을 만들며 싱어송라이터로 입지를 다졌다.

방예담은 음악적 만족도에 대한 질문에 "100%"라고 자신있게 답하며 "제 앨범이니 제가 먼저 만족해야 한다. 스스로 잘하는 것을 다 쏟아부었다. 노래 열심히 불렀고, 사운드 신선하고, 멜로디 잘 썼고, 가사도 위트 있다"고 너스레를 떨어 웃음을 자아냈다.

이제는 아이돌 그룹 멤버가 아닌 솔로 아티스트로 나선 방예담은 앞으로 어떤 음악을 들려주고 싶을까. 그는 "하고 싶은 게 굉장히 많다. 다양한 모습을, 거부감 없이 보여드리고 싶다. 첫 시작이기에 어떤 모습을 보여드려야 할지 고민도 되지만 차근차근 모든 면을 보여드리겠다. 사실 어떤 모습에도 제가 묻어있을 거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제가 원하는 것과 대중이 원하는 모습 사이 적절한 밸런스를 맞춰나가면 좋지 않을까 싶다"고 밝혔다.
김노을 기자 | sunset@mtstarnews.com
Go to Top
2019 Asia Artist Awards

투표 준비중입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