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IA ARTIST AWARDS News Photo Content

News

방예담 "YG·트레저와 결별, 두려웠지만 음악적 갈증 컸기에"[인터뷰②]

  • 김노을 기자
  • 2023-11-23
그룹 트레저 출신 가수 방예담이 오랜 시간 몸담았던 YG엔터테인먼트를 떠난 이유를 밝혔다.

방예담은 최근 서울 종로구 스타뉴스 사옥에서 지난 23일 공개된 미니 1집 '온리 원'(ONLY ONE)의 발매를 기념해 인터뷰를 진행했다.

앞서 방예담은 2013년 SBS 'K팝스타 시즌2'에 출연해 매력적인 목소리와 출중한 퍼포먼스로 '한국의 저스틴 비버' '리틀 마이클 잭슨'이라는 극찬을 받으며 준우승을 차지했다. 이후 YG엔터테인먼트에서 7년이라는 긴 연습생 생활을 거쳐 그룹 트레저로 데뷔해 많은 사랑을 받았다.

방예담은 프로듀싱 역량을 강화하고자 지난해 5월 트레저 활동을 중단했고, 그해 11월 트레저 탈퇴 및 YG엔터테인먼트와 전속계약을 종료했다. 그런 그가 올 8월 GF엔터테인먼트에 새 둥지를 틀고 '온리 원'을 통해 솔로 아티스트로 첫 발을 뗐다.

방예담은 긴 연습생 생활을 거쳐 데뷔한 후 2년 3개월 만에 팀을 탈퇴하고, YG엔터테인먼트를 떠난 이유에 대해 "연습생 때부터 그려오던 저의 모습, 꿈, 비전이 있었다"고 운을 뗐다.

그는 "팀으로 데뷔했고 그 안에서 많은 걸 배우고 경험했다. 정말 좋은 경험이었다. 다만 프로듀싱 역량을 강화하고 제가 받는 영감, 느끼는 아이디어를 좀 더 자유롭게 펼치고 싶다는 음악적 갈증은 늘 마음 한쪽에 있었던 것 같다"고 밝혔다.

이어 "물론 두려움도 있었다"며 "지인들과 많은 대화를 나누고 조언을 얻으며 확신을 가진 것 같다. (트레저 멤버들과) 함께 활동하는 것도 당연히 즐겁고 행복했다. 하지만 가슴 한쪽에는 '내 본연을 잘 이루고 있는가'에 대한 의문이 있어서 100% 기뻐할 수만은 없었던 것 같다"고 털어놨다.

대형 기획사를 나와 홀로서기를 결심하기까지 어려움은 없었을까. 방예담은 "아직 체감이 안 되는 것도 있는데 조금 더 자율성이 생긴 것은 좋다. 날 것의 느낌이 있다고 할까. 제 생각, 감정, 느낀 바를 직접 전달할 수 있다는 게 아직까진 굉장히 만족스럽다"며 웃었다.

트레저 멤버들과는 여전히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그는 "명절에 안부 연락도 하고, 좋은 사이로 잘 지내고 있다. 제가 탈퇴를 결정할 때도 멤버들이 처음엔 놀랐지만 나중엔 저의 의견을 납득하고 지지해줬다"고 트레저 멤버들에게 고마움을 전했다.

방예담은 팀으로의 활약을 기대해 온 팬들에게 미안한 마음도 전했다. 그는 "그동안 원활하게 소통을 잘 못하고, 확실하고 명쾌하게 말씀드리지 못한 면이 있어서 팬 분들에게 죄송하다"면서 "이번 활동으로 여러분의 아쉬움을 충족시켜드리고 싶다"고 바람을 드러냈다.

또 "이제는 어디 안 가고 열심히 잘 해보려고 한다. 이번 활동과 앞으로의 활동으로 어떻게 안 되겠냐"고 재치있는 입담을 발휘했다.

그러면서 "팬 분들이 정말 오래 기다리신 걸 안다. 제가 이제야 제대로 돌아왔고, 앞으로 더 원활하게 소통할 거다. 방예담이라는 가수의 팬으로서 자부심 느끼실 수 있도록 열심히 활동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김노을 기자 | sunset@mtstarnews.com
Go to Top
2019 Asia Artist Awards

투표 준비중입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