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IA ARTIST AWARDS News Photo Content

News

1046일만 완전체 컴백..데이식스 귀환이 반가운 이유

  • 이승훈 기자
  • 2024-03-11

음악 여정 2장이 열렸다.

보이 밴드 DAY6(데이식스)가 1064일이라는 여백기 끝에 선보이는 완전체 앨범 'Fourever'(포에버)를 향한 대중의 기대가 뜨겁다.

DAY6는 18일 여덟 번째 미니 앨범 'Fourever'와 타이틀곡 'Welcome to the Show'(웰컴 투 더 쇼)를 정식 발매한다. 2021년 4월 19일 발표한 미니 7집이자 전작 'The Book of Us : Negentropy - Chaos swallowed up in love'(더 북 오브 어스 : 네겐트로피 - 카오스 스왈로드 업 인 러브) 이후 약 3년 만의 완전체 컴백 소식은 마이데이(팬덤명)는 물론 국내외 가요팬들의 반가움을 샀다.

성진, Young K(영케이), 원필, 도운이 군 복무로 인해 3년간 그룹 활동 여백기를 갖는 동안 2017년 2월 발표한 곡 '예뻤어'와 2019년 7월 미니 5집 타이틀곡 '한 페이지가 될 수 있게'가 더블 역주행 신화를 썼다. DAY6 신작을 향한 관심이 커지는 가운데 컴백 포인트 세 가지를 짚어봤다.


POINT 1. '실력파 싱어송라이터 밴드' 역주행 넘어 정주행 시동

'예뻤어'와 '한 페이지가 될 수 있게'는 모두 DAY6가 직접 만든 곡으로 의미를 더한다. 한국음악저작권등록협회 기준 성진 69곡, Young K 176곡, 원필 114곡, 도운 21곡의 저작권을 보유한 만큼 부지런히 음악 활동을 펼쳤다. 이들이 작업한 데뷔곡 'Congratulations'(콩그레츄레이션스)부터 '장난 아닌데', '좋아합니다', 'Shoot Me'(슛 미), '행복했던 날들이었다', 'Sweet Chaos'(스위트 카오스), 'Zombie'(좀비) 'You make Me'(유 메이크 미) 등 다양한 장르를 오가는 대표곡들은 DAY6가 스펙트럼이 넓은 밴드임을 알렸다. 'Love me or Leave me'(러브 미 오어 리브 미), '마치 흘러가는 바람처럼', 'Best Part'(베스트 파트), '쏟아진다', '어쩌다 보니' 등 완성도 높은 수록곡까지 큰 반응을 모으고 '믿고 듣는' 그룹 수식어를 공고히 했다.

군백기 동안 발표한 그룹 첫 유닛 DAY6 (Even of Day)(데이식스 (이븐 오브 데이)) 및 솔로 앨범에서도 스스로의 색채를 덧입힌 음악을 만들며 실력을 발휘했다. 여기에 Young K는 하이키(H1-KEY)의 '건물 사이에 피어난 장미', JYP엔터테인먼트 소속 NMIXX(엔믹스)의 미니 2집 수록곡 'Run For Roses'(런 포 로지스) 작사에 참여해 싱어송라이터로서 입지를 넓혔다. 올해 데뷔 10년 차를 맞은 멤버 전원이 착실하게 음악성을 키워 노래를 매개체로 공감대를 형성했고 '예뻤어'와 '한 페이지가 될 수 있게'의 역주행 신화를 이끌었다. 새 앨범 역시 DAY6가 작사, 작곡에 참여한 곡들로만 빼곡히 수놓아져 역주행을 넘어서는 정주행에 시동을 건다.

POINT 2. '믿듣데' 감성 = 우리 일상에 깃든 '스테디셀러 음악' 교과서

DAY6는 일상 속 형용하기 어려운 감정을 신선하고 쉽게 풀어내 가사를 짓고, 풍성한 악기 사운드로 완성되는 밴드 그룹의 강점을 갖췄다. 언제, 어디서 들어도 감성을 자극하는 곡을 선보이며 우리 삶의 모든 순간을 노래했다. 이 같은 '믿듣데'(믿고 듣는 데이식스) 음악의 뚜렷한 방향성을 구축했고 대중은 물론 많은 뮤지션들에게도 호응 받는 밴드로 자리매김하는데 성공했다. 긴 시간 꾸준히 사랑받는 '스테디셀러 음악'을 구현하는 DAY6가 이번에도 리스너들의 플레이리스트를 가득 채우고 그 자리를 오래토록 지킬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앞서 신보 악기 사운드를 미리 만나볼 수 있는 티저 트랙 프리뷰 필름을 통해 그룹 본연의 감성이 짙게 배였음을 암시했다. 타이틀곡 'Welcome to the Show'부터 'HAPPY'(해피), 'The Power of Love'(더 파워 오브 러브), '널 제외한 나의 뇌 (Get The Hell Out)'(겟 더 헬 아웃), '나만 슬픈 엔딩', '사랑하게 해주라', '그게 너의 사랑인지 몰랐어'까지 총 일곱 트랙은 멤버들을 비롯해 DAY6와 환상 케미스트리를 자랑하는 작곡가 홍지상이 의기투합해 '믿듣데'만의 매력을 실었다. 신곡 'Welcome to the Show'는 포스트 브릿팝 사운드에 프로그레시브 하우스 장르 요소가 더해져 한층 웅장한 스케일을 보여주고 벅차오르는 감정을 선물한다.


POINT 3. 성진-Young K-원필-도운의 구심점 'DAY6 콘서트'

DAY6는 지난해 12월 서울 성북구 고려대학교 화정체육관에서 'DAY6 Christmas Special Concert 'The Present : You are My Day''(크리스마스 스페셜 콘서트 '더 프레젠트 : 유 아 마이 데이')를 개최했다. 멤버들은 약 4년 만에 완전체 콘서트를 열고 긴 시간 동안 기다려왔던 공연에 대한 진심을 아낌없이 표현했다. "오랫동안 이 무대를 하기 위해 기다렸다. 이 순간이 너무 그리웠다. 데이식스 콘서트를 할 때가 제일 행복하고 벅차오른다. 기다려 주신 여러분께 해드릴 수 있는 최고는 좋은 음악과 공연으로 다가가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음악도 무대도 저희의 모든 게, 앞으로 보여드릴 것이 더 많아서 설렌다"고 말하며 밴드 그룹의 근간이 되는 공연과 음악을 향한 애정과 자부심을 이야기했다.

오랜 기다림의 회포를 풀듯 컴백 소식에 이어 4월 12일~14일 사흘간 단독 콘서트를 개최한다고 전하며 팬들을 환호케 했다. 거를 타선 없는 세트리스트는 물론 탄탄한 라이브 실력과 화려한 악기 연주로 DAY6 콘서트의 진가를 재입증할 예정이다. '좋은 음악과 무대'로 입소문을 탄 DAY6의 새 단콘에도 열렬한 기대가 모인다. Welcome to the DAY6 Show !

DAY6는 18일 오후 6시 여덟 번째 미니 앨범 'Fourever'와 타이틀곡 'Welcome to the Show'를 정식 발매하고 4월 12일~14일에는 단독 콘서트를 개최한다. 신보명 'Fourever'는 성진, Young K, 원필, 도운을 상징하는 숫자 4(Four)와 영원(Forever)을 접목해 지었다.
이승훈 기자 | hunnie@mtstarnews.com
Go to Top
2019 Asia Artist Awards

투표 준비중입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