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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주년' 김범수 "현빈, ♥손예진과 축가+OST 친밀한 인연→MV 출연까지"[인터뷰①]

  • 한해선 기자
  • 2024-02-21

가수 김범수가 배우 현빈, 유연석과 특별한 인연으로 이번 신곡 뮤직비디오에 두 사람이 출연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김범수는 최근 서울 서초구 방배동 한 카페에서 스타뉴스와 만나 데뷔 25주년 소감과 22일 오후 6시 공개되는 정규 9집 앨범 '여행'에 대한 얘기를 나눴다.

김범수는 지난 1999년 1집 앨범 'A Promise'와 타이틀곡 '약속'으로 데뷔해 올해 데뷔 25주년을 맞이했다. 그는 데뷔 초 신비주의의 '얼굴 없는 가수' 콘셉트였지만, 압도적인 가창력과 함께 2000년 '하루', 2002년 '보고 싶다'를 히트시키고 '니가 날 떠나', '가슴에 지는 태양', '슬픔활용법', '지나간다', '끝사랑', '집밥' 등을 발표하며 대한민국 명실상부 최고의 보컬리스트로 자리잡았다.

김범수의 정규 9집 '여행'은 지난 2014년 발매된 정규 8집 'HIM'(힘) 이후 김범수가 10년 만에 선보이는 정규앨범으로, 올해 데뷔 25주년을 맞은 김범수의 음악적 깊이와 스펙트럼과 진정성을 느낄 수 있는 앨범이다.

이번 앨범에는 타이틀곡 '여행'을 비롯해 '너를 두고', '그대의 세계', '걸어갈게', '각인', '나이', '머그잔', '꿈일까', '너는 궁금하지 않을 것 같지만', '혼잣말', 'Journey'까지 총 11곡이 수록됐다. 타이틀곡 '여행'은 김범수가 아티스트 김범수로 걸어온 길을 '여행'이라는 키워드에 함축적으로 녹여낸 곡으로, 싱어송라이터 최유리가 작사와 작곡, 편곡에 참여해 완성도를 높였다.

김범수의 이번 앨범엔 싱어송라이터 최유리와 선우정아, 아티스트 이상순, 임헌일, 작곡가 피노미노츠(Phenomenotes)가 작사, 작곡, 프로듀싱으로 힘을 보탰다. 또한 재즈 피아니스트 송영주가 '머그잔'의 작곡과 피아노 연주에 참여했다. 타이틀곡 '여행' 뮤직비디오엔 배우 유연석이 출연했으며, 선공개곡 '그대의 세계' 뮤직비디오엔 배우 현빈이 출연해 특급 라인업을 완성했다.

김범수는 오는 4월 서울 세종문화회관 대극장을 시작으로 부산, 대전, 전주, 광주, 대구, 수원, 창원 등 총 8개 도시와 해외에서 콘서트를 개최하고 25주년의 의미를 다질 예정이다.


-'여행'은 2014년 발매된 김범수의 정규 8집 'HIM (힘)' 이후 10년 만에 선보이는 정규앨범이다. 컴백 소감은?

▶오랜만에 정규 앨범 발매를 앞두고 많이 설렘이 있었다. 시장이 많이 급변한 상황에서 저도 걱정도 되고 기대도 되면서 큰 용기를 내 앨범을 내려고 했다. 목표나 결과도 중요하겠지만 많은 분들이 제가 작년 한 해에 노력했다는 걸 알아주셨으면 좋겠단 생각이었다. 많은 분들이 들을 수 있는 앨범을 내려고 했다.

-10년 동안 앨범을 안 내고 지금 시점에 앨범을 새로 낸 이유는?

▶사실 다른 가수들도 저와 비슷한 상황들이 많았을 거다. 저와 비슷하게 데뷔한 분들이 정규 앨범에 대한 다짐을 가슴 속에 하나씩 품고 있다. 사실 예전만큼 정규앨범에 대한 효용과 작업 과정에 대한 노력과 결과물을 얼마나 많이들 알아주실까 걱정했고 고민했다. 저 역시 '정규 앨범 해야 하는데, 해야 하는데' 가슴에 품고 지냈다. 10곡이 넘는 정규앨범을 발매하고서 타이틀곡 1곡을 제외한 나머지 곡들이 사장될 가능성이 크니까 걱정이 많이 돼서 앨범 발매가 미뤄지기도 했다.

그 사이 저는 음원 프로젝트도 했고 뭔가를 계속 하고 있었는데, 예전만큼 뭔가를 알릴 수 있는 창구가 잘 없어서 작업 과정이 지루하기도 하고 외로운 시간이었던 것 같다. 그러다가 작년 초에 정규 앨범을 이제 진짜 내야 하지 않나 생각했다. 25주년을 맞이하면서 아무것도 없으면 내가 너무 부끄럽겠더라. 1년 동안 준비했는데 굉장히 심혈을 많이 기울였고 10년 전 작업보다 무게도 많이 실렸고 한 곡당 진심이 많이 담겼다. 대중과 팬분들에게도 오랜만에 선물이 되겠지만 이번 앨범은 이상하게 제 자신에게도 선물인 것 같다.

-정규 앨범 형태로 내는 것이 쉽진 않았을 텐데.

▶제 고집이었는데, 조각으로 음악을 내는 것은 내 작업에 대한 애정을 담기 어려운 것 같더라. 온라인으로 나오는 것도 작품이지만 저는 옛날 사람이라 그런지, 제 손에 작품이 들리고 리스너에게도 제공할 수 있어야 작품이란 생각이 있다. 오랜 시간 그게 없이 소리를 만들어서 전달하는 형식을 계속 하다 보니 회의감 같은 것도 들었다. 물론 미니나 EP 형식도 생각했고, 베스트 앨범으로 신곡을 조금만 내는 것도 생각했는데 제 성에 차지 않더라. 정규앨범은 가수가 가진 생각이 다 녹여져야 한다고 생각해서 완성체를 만들고 싶었다.

-'여행'을 타이틀 곡으로 선정한 이유는?

▶저는 싱어송라이터가 주가 된 가수가 아니기 때문에 어떤 스타일의 곡을 만들까 생각하다가 어려운 작업을 했다. 정말 많은 경우의 수를 고민했는데, 제 예전 감성을 끌어올릴 수 있는 윤일상 프로듀서 등 저의 신인 때 프로듀서분을 찾아갈까, 아예 새로운 프로듀서분을 찾아갈까 생각했다. 그러다가 요즘 내가 듣고 있는 음악은 어떤 건가 생각했더니 상당히 미니멀한 음악이더라. 악기 구성도 단촐하고 가사 기반의 곡을 찾아듣고 있더라. 내가 전달하고자 하는 정서가 이것일 수 있겠다고 생각하고 제가 듣는 노래 위주로 정리를 하다 보니 최유리, 선우정아 씨 등을 리스트업했다. 제가 연락을 드렸을 때 이게 가능할까 싶었는데 감사하게도 너무 흔쾌히 작업에 임해주셨다. 그래서 좋은 앨범이 나오게 된 것 같다.


-배우 현빈이 선공개곡 '그대의 세계' 뮤직비디오에, 유연석이 '여행' 뮤직비디오에 각각 출연했다. 이들과의 작업은 어떻게 이뤄진 건지.

▶현빈 씨와 유연석 씨는 제가 아주 두터운 친한 관계는 아니었다. 현빈 씨는 제가 축가를 불렀고 지금도 아기 잘 있냐 정도 얘기하며 연락한다. 이전엔 현빈 씨의 드라마 OST를 제가 불렀다. 배우도 자신의 테마곡을 부른 가수를 못 잊는다고 하더라. 비슷한 감정의 친밀감이 있었는데 축가를 통해서 알게 됐다. '그대의 세계' 곡 작업을 할 때 현빈 씨가 그냥 떠올랐다. 현빈 씨가 걸어들어오기만 해도 멋있겠다 생각했고 여쭤보기라도 하자고 했는데 너무 흔쾌히 출연해 주셨다. 유연석 씨도 친분이 있던 건 아니었는데, 피노미노츠 작곡가가 유연석 씨와 친분이 있었다. 유연석 씨가 제 공연을 보러 온 게 신기했고 이번에 피노미노츠와 작업하면서 유연석 씨와 이미지가 어울린다고 생각했다.

-나태주 시인의 '너를 두고'를 곡으로 만들었다.

▶나태주 시인의 시를 굉장히 재미있게 읽었다. 제주살이를 하면서도 그런 정서가 잘 어울렸다. 최유리님이나 나태주님이나 선우정아님의 공통점이 요즘의 직선적인 표현이 아니라 서정적이고 시적인 표현을 쓴다는 것인데, 이 시대에 필요한 정서인 것 같았다. 현대사회는 가진 게 많아도 조금만 공백이 생겨도 우울해하지 않냐. 저도 그걸 느끼고 있던 차였다. 내가 이렇게 감사할 게 많은데 왜 슬퍼해 하나 제어가 안 되더라. 나태주 시인의 시는 '아무것도 없는 곳에 들꽃 하나만 피어있는 것도 감사하지 않냐'고 말하는 것 같았다. 그래서 나태주 시인의 '너를 두고'를 곡으로 만들었다.

-이번에 창법도 다소 바뀐 듯하다.

▶사실 제 목소리는 변하지 않기 때문에 창법이 바뀌었다거나 색깔이 바뀌었다고 생각하실 수도 있지만 그것 또한 제 목소리의 한 부분이라 생각한다. 다만 이번엔 서정성을 전달하려다 보니 제가 기존에 주로 많이 활용했던 테크닉적인 부분이나 고음역대의 음정이 방해가 된다고 생각했다. 불필요한 부분을 뺐다고 말씀드리고 싶다. 하지만 저는 보컬리스트다. 휘트니 휴스턴의 다큐를 최근에 봤는데, 곡을 받아서 노래한다는 점에서 저와 공통점을 느꼈다. 그런 모습을 보면서 언제든지 보컬리스트는 변화무쌍하게 움직일 수 있다고 생각했다. 그게 이번 앨범에 담겼다.

-보컬리스트로서 고민을 한 적이 있다면?

▶지금도 곡을 쓰는 부분에서 노력을 안 하는 건 아닌데, 저는 제가 음악을 하는 사람이라고 해서 모든 것을 다 잘할 수 있다고 보진 않았다. 음악을 만드는 분들의 영역이 따로 있다고 생각한다. 제가 곡을 써보니 그만큼 잘 쓰진 못하고 표현은 잘할 수 있겠더라. 8집 앨범을 내고서 결심했다. 사실 곡을 쓰면 저작권도 들어오고 좋지만 그런 부분을 내려놓으려 했다. 억지로 곡을 쓰진 말자고 생각했고 무대 위에서 멋있는 곡을 훌륭한 연주자와 함께 협연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하고서 보컬리스트로서 노력했다. 이번에 '너를 두고'는 제가 멜로디를 썼고 나중에도 가끔 쓸 수 있지만 상업적인 느낌은 아니지 않을까 싶다.
한해선 기자 | hhs422@mtstar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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