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IA ARTIST AWARDS News Photo Content

News

전 세계 홀린 '성난 사람들'..이성진 감독X스티븐 연 "자신 있었다"[종합]

  • 김나연 기자
  • 2024-02-02
'성난 사람들'의 이성진 감독, 배우 스티븐 연이 에미상 8관왕 소감을 전하며 "더 좋은 작품으로 돌아오겠다"고 기대를 당부했다.

2일 넷플릭스 시리즈 '성난 사람들'(BEEF)의 이성진 감독과 스티븐 연의 온라인 화상 간담회가 개최됐다.

'성난 사람들'(BEEF)은 일이 잘 풀리지 않는 도급업자 대니(스티븐 연 분)와 삶이 만족스럽지 않은 사업가 에이미(앨리 웡 분) 사이에서 벌어진 난폭 운전 사건이 일파만파 커지며 그들의 일상마저 위태로워지는 이야기를 담은 넷플릭스 시리즈다. 한국계 작가 겸 감독 이성진이 연출을 맡았다.

앞서 지난 1월 제75회 에미상(Emmy Awards)이 개최된 가운데, '성난 사람들'이 TV 미니시리즈·영화(A Limited Or Anthology Series Or Movie) 부문 작품상, 감독상(이성진), 작가상(이성진), 남우주연상(스티븐 연), 여우주연상(앨리 웡)까지 5관왕을 차지했다. 또한 사전에 진행된 크리에이티브 아츠 에미상(Primetime Creative Arts Emmy Awards)에서 캐스팅상, 의상상, 편집상을 차지하며 8관왕에 등극했다.

이에 이성진은 "예술을 설명하는 벤다이어그램이 있다. 한쪽 동그라미는 항상 나를 괴롭히는 자기 의식이고, 옆에 있는 동그라미는 고삐 풀린 나르시시즘이다. 그리고 그 교집합이 바로 예술"이라며 "제가 생각했을 때 저도 양쪽을 오가는 것 같다. 어느 날은 '우리 작품에 아무도 관심 없어'라고 생각하다가 또 어느 날은 '우리가 모든 상을 다 탈 거야'라는 기분이 든다. 그 중간 어디쯤 결론에 도달하는 것 같다"고 밝혔다.

에미상 수상 후 달라진 점에 대해서는 "피곤하다"라고 장난스럽게 말하며 "물론 너무 좋다. 내가 속한 공동체, 동료들, 내가 존경하고 높게 샀던 예술가들에게 인정받는 건 기쁜 일"이라고 밝혔다.

이어 "굉장히 겸허한 마음을 갖게 된다. 내가 처음에 시작했을 때 어땠는지, 어떻게 여기까지 오게 됐는지 떠올리게 되는 것 같다. 저도 감사하다는 감정이 가장 큰데, 수상 소감을 말할 때도 최대한 많은 분께 감사함을 표현하려고 한다. 크기가 크든, 작든 많은 사람이 나에게 얼마나 많은 영향을 줬는지 생각해보면 겸허하고 감사한 마음이 많이 든다"고 전했다.

스티븐 연은 "사실 이런 영광을 예상하기 쉽지 않다. 일어나길 희망할 뿐"이라며 "다만, 이걸 만들어가는 과정에 함께했던 모두는 우리가 하고자 하는 이야기에 깊이 관여하고, 서로의 생각을 잘 알고 있었다. 그 과정 안에 푹 빠져있었던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작품이 공개된 후 사람들의 반응은 알 수 없지만, (작품을 만드는) 모두가 자신감을 가지고 있었다. 작품의 의도에 대해 자신감과 신뢰가 있었고, 작품이 많은 관심을 받았을 때 제가 느낀 건 감사함이었다. 우리가 이런 이야기를 할 수 있고, 또 그것에 반응해 주시는 것에 감사하다"라고 전했다.

또한 이성진은 '성난 사람들'이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을 수 있었던 이유에 대해 "캐릭터 안에서 자기 자신의 일부를 볼 수 있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성난 사람들'은 솔직하게 우리 맘 속에 어두운 부분을 조명하는 내용이다. 서로의 어두움을 바라보고, 내 내면의 어둠을 남에게서 볼 때 비로소 서로를 이해하고 받아들일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물론 개인마다 보고 나서 느낀 점은 다르겠지만, 최소한 제가 생각했을 때 그런 부분이 많은 분들의 마음에 와닿지 않았나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뭔가 이런 것들을 창조하고 만들어내는 그런 과정이 있게 되면 너무나 눈앞에 다 지금 여러 가지 일들이 많다 보니까 때로는 그 과정을 즐기는 법을 잃어버리기도 하는 것 같다"며 "저는 굉장히 운이 좋게도 너무나 좋은 가까운 친구들과 같이 일을 할 수 있었다. 친구들이 때로는 제가 그런 것들을 즐기지 못하게 될 때도 저를 좀 땅에 발을 붙일 수 있게 그리고 현재에 집중할 수 있게 도와준 것 같다"고 고마운 마음을 전했다.

스티븐 연은 '성난 사람들'에서 도급업자 대니 역을 맡은 데 대해 "우리가 모두 가지고 있는 수치심을 집약한 인물이다. 특징적인 차별점은 그가 몹시 무력하고, 통제력을 가지고 있지 않다는 점이다. 저 역시도 그 인물에 녹아들어서 통제력을 잃어버리고, 그 모든 것을 내려놓아야 하는 그런 캐릭터였다"며 "'내가 너무 이상해 보이진 않을까?'라는 두려움이 있었지만, 그것조차도 내려놔야 했던 인물이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아마도 대니라는 인물을 포기한다는 것은 우리 자신을 우리 스스로가 포기하는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제 주변에 좋은 분이 많았고, 궁극적으로 우리 모두가 원하는 것은 우리 모습을 있는 그대로 이해받고, 또 사랑받고 수용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특히 작품에 이민자의 현실을 녹인 데 대해서는 "이민자의 현실이라는 것은 제가 직접 겪은 일이다. 이성진 감독과의 협력이 있었고, 저희 삶 속에서 참고할 만한 인물들이 참 많았다"며 "재밌는 것은 각자 우리 삶 속에 참고할 만한 인물들에 대한 이야기를 모아와서 얘기를 해보면 왜 이렇게 우리 삶 속에 있는 사람들이 다 똑같은지 그 자체가 사실 되게 흥미로운 것 같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구체적인 개인들의 경험 하나하나 모으는 것이든지 아니면 그런 경험들을 우리가 최대한 충실히 담아내되 그것 이상의 것을 만들어내는 과정이든지 어쨌든 결국에는 어떤 인간성을 부여해서 이야기를 만들어내자 하는 것이 목표였다"며 "구체적인 사건이나 이야기들을 소비를 위해 작품에 녹여낸 접근은 아니었고 '우리가 먼저 우리 자체의 것으로 소화해내자. 우리 것으로 만들자'라는 마음이 컸다"고 설명했다.

스티븐 연은 작품의 '진실성'을 강조했다. 그는 "사실 관여했던 모든 사람들이 자기가 겪은 경험, 그리고 그런 것들을 통해서 진실성을 담아내는 것에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며 "실제로 우리가 참고한 경험들이 있지만 결국에는 우리 모두가 공통적으로 겪었던 경험이었다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한 스티븐 연은 송강호와 비교에 손사래를 치기도. 그는 "저나 이성진 감독의 공통의 영웅 중 한 명이 송강호다. 저와 (송강호의) 비교는 말도 안 된다고 생각한다. 물론 그 의도는 감사하다"라며 "사실 제가 뭘 하고 있는지 잘 모르겠다. 내가 참 멀리, 긴 길을 지나왔다는 생각은 든다. 기쁘게 생각하는 것은 이 과정을 통해 이전보다 나 자신이 누구인지 잘 알게 됐고, 내가 어떤 사람인지 받아들일 수 있게 됐다. 제 안에 있는 강렬한 감정은 감사한 마음뿐"이라고 전했다.
김나연 기자 | ny0119@mtstarnews.com
Go to Top
2019 Asia Artist Awards

투표 준비중입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