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IA ARTIST AWARDS News Photo Content

News

'고려거란전쟁' 측 "혼란에 무거운 책임감, 성군 현종 그릴 것"[전문]

  • 김노을 기자
  • 2024-01-25
'고려 거란 전쟁' 측이 역사 왜각 논란으로 원작자 길승수 작가와 갈등을 빚고 있는 가운데, 시창자 청원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25일 KBS 2TV 대하드라마 '고려 거란 전쟁' 측은 KBS 청원 게시판을 통해 '드라마 전개를 원작 스토리로 가기를 청원합니다'라는 제목의 청원에 답변했다.

'고려 거란 전쟁' 측은 "우선 최근 불거진 여러 혼란에 대해 제작진으로서 무거운 책임감을 느끼며 사죄의 말씀 올린다"며 "자료가 상대적으로 부족한 고려시대의 경우 역사의 행간을 메우기 위한 작가의 상상력이 필요하고 이를 통해 드라마만의 재미와 감동을 전달한다. 이 과정에서 생길 수 있는 역사적 사실에 대한 '과장'과 '왜곡'을 피하기 위해 제작진은 역사서에 기초한 고증과 전문가의 자문을 통해 면밀하게 대본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작품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길승수 작가의 소설 '고려거란전기'의 판권을 구매하게 되었고 전투 장면 등의 고증에 도움을 받았다. 판권 구매한 소설 '고려거란전기'는 드라마 '고려거란전쟁'의 참고 자료 중 하나였고 '고려거란전쟁'의 드라마 내용은 1회부터 사료와 전문가의 자문을 받아 새롭게 창조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남은 회차를 통해 고난에 굴하지 않고 나라를 개혁하여 외적의 침입을 물리치고 동북아에 평화의 시대를 구현한 성군 현종의 모습을 더욱 완성도 있게 그려나가겠다. 프로그램을 통해 지켜봐 주시고 앞으로도 많은 성원과 사랑 부탁드린다"고 덧붙였다.

앞서 길승수 작가는 '고려 거란 전쟁' 16회에서 양규 전사 이후 내용에 대한 문제를 제기해 파장이 일었다.

◆ 이하 '고려 거란 전쟁' 측 답변 전문.

대하드라마 <고려거란전쟁>을 사랑해 주시는 시청자 여러분께 감사 인사드립니다.

우선 최근 불거진 여러 혼란에 대해 제작진으로서 무거운 책임감을 느끼며 사죄의 말씀 올립니다. 또한 대하드라마 <고려거란전쟁> 방송 내용에 관해 시청자분들의 애정 어린 비판과 따끔한 질타의 목소리 역시 엄중하게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시청자분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해 완성도 높은 드라마를 만들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청원하신 내용과 관련한 제작진의 답변입니다.

KBS는 2021년경부터 공영방송 50주년 특별기획 대하드라마를 준비하였고 그의 일환으로 대하드라마 <고려거란전쟁>을 기획하였습니다. 자료가 상대적으로 부족한 고려시대의 경우 역사의 행간을 메우기 위한 작가의 상상력이 필요하고 이를 통해 드라마만의 재미와 감동을 전달합니다. 이 과정에서 생길 수 있는 역사적 사실에 대한 '과장'과 '왜곡'을 피하기 위해 제작진은 역사서에 기초한 고증과 전문가의 자문을 통해 면밀하게 대본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작품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길승수 작가의 소설 <고려거란전기>의 판권을 구매하게 되었고 전투 장면 등의 고증에 도움을 받았습니다. 판권 구매한 소설 <고려거란전기>는 드라마 <고려거란전쟁>의 참고 자료 중 하나였고 <고려거란전쟁>의 드라마 내용은 1회부터 사료와 전문가의 자문을 받아 새롭게 창조한 것임을 밝혀드립니다.

최근 대하드라마 <고려거란전쟁>에 대한 시청자들의 우려와 걱정의 목소리 잘 알고 있습니다. 이 모두가 프로그램에 대한 애정과 관심이라는 점 역시 제작진은 깊이 새기고 있습니다.

대하드라마 <고려거란전쟁>은 남은 회차를 통해 고난에 굴하지 않고 나라를 개혁하여 외적의 침입을 물리치고 동북아에 평화의 시대를 구현한 성군 현종의 모습을 더욱 완성도 있게 그려나가겠습니다. 프로그램을 통해 지켜봐 주시고 앞으로도 많은 성원과 사랑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김노을 기자 | sunset@mtstarnews.com
Go to Top
2019 Asia Artist Awards

투표 준비중입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