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IA ARTIST AWARDS News Photo Content

News

'선산' 김현주 "충격 반전 소재, 韓서 다뤄진 적 없어 우려"[인터뷰①]

  • 안윤지 기자
  • 2024-01-23
배우 김현주가 충격적 결말을 맞이한 소감을 밝혔다.

김현주는 23일 오후 서울시 종로구 삼청동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선산'과 관련해 스타뉴스와 만나 인터뷰를 진행했다.

'선산'은 존재조차 잊고 지내던 작은아버지의 죽음 후 남겨진 선산을 상속받게 되면서 불길한 일들이 연속되고 이와 관련된 비밀이 드러나며 벌어지는 이야기를 그린 넷플릭스 시리즈다. 김현주는 극 중 윤서하 역을 맡았다. 윤서하는 선산의 상속자로, 급작스러운 작은 아버지의 죽음으로 선산을 상속받게 되면서 불길한 사건에 휘말린다.

김현주는 연상호 감독과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지옥'과 영화 '정이'에 이어 '선산'으로 세 번째 호흡을 맞췄다. 그는 "(앞선 작품과) 처음부터 다르게 하고자 하는 계획을 갖고 하는 건 아니었다. 대본을 받았을 때는 안 해본 캐릭터를 한다는 생각은 있었다"라며 " 나한텐 참신한 소재고 캐릭터고 그래서 좀 즐겁게 임했다. 나름대로 고민이 있었지만, 감정선을 얌전히 가져가다가 뒤에 힘을 받으면 어떻게 가져가야 할까 싶었다. 그 과정에서 재미는 있었다"라고 출연 계기를 밝혔다.

이어 신선함에 대해 "난 그동안 작품을 다양하게 연기했다고는 생각하지 않았고 최근 다양한 장르를 도전했다. 연기적으론 감정을 억제하고 담아내는데 이번엔 좀 시원하게 내지르고 욕설도 좀 하고 현실에 와닿는 표현으로 감정을 전했다"라며 "확실히 카타르시스가 느껴졌다. 남편과 싸우는 장면이나 윤명희(차미경 분)에게 화풀이하는 장면 등"이라고 설명했다.

'선산'은 충격적인 반전이 숨겨져 있다. 이에 연기하는 입장에 대해선 당황스러운 부분도 있었을 터. 김현주는 "처음에 내 입장에서도 쉽게 들을 수 있는 단어도 아니었고 한국에서 이런 소재가 다뤄진 적도 거의 없었다. 개인적으로는 상당히 그 부분이 우려됐다"라며 "(작품은) 그런 관계를 이야기하는 게 아니라 소재로 녹인 거라 괜찮을 수 있다고 생각했다"라고 말했다. 또한 "생각했던 거보다 작품 속에서는 다른 감정이 보이다 보니 가려진 거 같다. 반전은 (해당 소재가) 반전처럼 다가오지 않은 반응도 있어서 개인적으로 의외였다"라며 "감독님께서는 그런 소재를 넣어야지만 드라마를 만드냐 하겠지만 극적인 관계를 설정하기 위함인 거 같다. 작품 선택할 때 그것만 보고한 건 아니라 괜찮았다"라고 얘기했다.

김현주는 "대본을 처음 읽었을 때는 어쨌든 뒷이야기를 모르니까 추리해 나가는 재미가 있었다. 그런데다 영상적으로 다뤄졌을 땐 연출한 건 아니지만 두 분이 오랫동안 작업했고 스타일이 다르지만 대충 그림을 그려볼 수 있었는데 훨씬 새로운 분위기를 자아낼 수 있고 그거에 대한 반응이 아주 궁금하다는 점이 있었다"라고 전했다.

그는 마지막 대사로 '가족'이라고 읊조린다. 짧은 단어지만 이번 작품에서 큰 주제를 던져주는 말이기도 하다. 김현주는 "내가 (그들을) 인정하는 느낌은 아닐 거라고 생각했다. 그렇지만 아주 인정하지 않는 느낌도 아니었다. 그러다 보니까 대사를 뱉는 게 너무 어려워서 현장에서 찍을 때 여러 버전의 톤으로 촬영했다"라며 "그 (근친 소재) 관계를 인정하는 건 사회적으로도, 윤서하 개인적으로도 그렇지만 모자(母子)의 관계는 인정할 수밖에 없는 힘이 있었던 거 같다"라고 덧붙였다.
안윤지 기자 | zizirong@mtstarnews.com
Go to Top
2019 Asia Artist Awards

투표 준비중입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