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IA ARTIST AWARDS News Photo Content

News

'선산' 박희순 "김현주 충격 결말, 나도 깜짝 놀라 눈 커졌다"[인터뷰①]

  • 안윤지 기자
  • 2024-01-23
'선산' 배우 박희순이 극 중에 나온 근친 소재에 대한 생각을 밝혔다.

박희순은 23일 서울시 종로구 삼청동 한 카페에서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선산'과 관련해 스타뉴스와 만나 인터뷰를 진행했다.

'선산'은 존재조차 잊고 지내던 작은아버지의 죽음 후 남겨진 선산을 상속받게 되면서 불길한 일들이 연속되고 이와 관련된 비밀이 드러나며 벌어지는 이야기를 그린 넷플릭스 시리즈다.

박희순은 극 중 최성준 역을 맡았다. 최성준은 예리한 수사 감각을 가진 형사로, 마을에 연이어 발생한 불길한 사건이 '선산'의 상속과 연관되어 있음을 직감하고 파헤친다.

'선산'의 큰 줄기에는 속하지 않은 최성준은 모든 사건을 바라보게 된다. 그러다 보니 시청자들과 함께 가며 제삼자의 시각이라는 게 느껴진다. 이에 박희순은 "대본 처음 받아보고 나서 관객의 입장에서 가야겠다고 생각했다 시청자가 극을 보는 데 있어서 길라잡이 역할을 하는 거였다. 굉장히 이 보는 분이 궁금증을 해소하기 위해서 한발씩 나아가는 역할로 존재해야 했다"라며 "그런데도 성준이란 사람의 서사가 짙은 서사가 있었다. 그걸 무시할 수도 없고 그 서사를 가져가되 일과 관련된 면에서 수사함에 있어서는 덤덤하게 자기감정에 침착되지 않고 객관적으로 수사함으로써 그런 역할을 해야겠다고 생각했다"라고 말했다.

또한 "혼자 있을 때 박상민(박병은 분)과 부딪혔을 때 어떤 죄책감, 고뇌 같은 것들이 둘 관계에서 표현이 되게 혼자 있을 때 고독함과 쓸쓸함은 집안에서 분리하고자 했다. 그 감정을 가지고 수사에 임하다 보면 너무 무거워지고 진도 나가는 것도 더딜 거 같아서 오히려 수사할 땐 유머도 넣고 객관적이라고 노력했다"라고 설명했다.

촬영하면서 어려운 점은 없냐고 묻자, 그는 "깡패 다음으로 형사를 많이 했다. 어떤 차별점을 가질지가 숙제였다, 반장과의 관계, 아내를 잃은 아들과 관계가 틀어진. 그런 서사가 있다. 거기에 대해서 탄탄한 감정을 갖고 갈 수가 있나 싶어 부드럽게 올려 설정했다"라며 "시골 형사지만 다른 형사들과 차별점이 있어야 유능한 게 보일 거 같다. 기존의 형사들은 수첩이었는데 차별화를 두기 위해서 핸드폰을 사용했다"라고 전했다.

'선산'은 윤서하(김현주 분) 가족과 관련해 근친 소재를 담아 충격적인 결말을 그렸다. 박희순은 제삼자의 입장에서 선 만큼 시청자들과 함께 알아간다. 이에 "앞서 말했다시피 시청자들과 함께 가는 길라잡이였고 그걸 같이 알게 됐기 때문에 놀라는 리액션이 같았을 거 같다. 눈에 힘을 준 적이 없는데 그땐 굉장히 커진 신이다"라며 "그 사실을 알고 났을 때 가장 커졌던 거 같다. 보는 사람도 똑같은 감정으로 놀랐을 거 같다. 그런 쾌감이 좀 있었던 거 같다"라고 얘기했다.

해당 신에 대해 "나도 충격이었다. 가족 얘기를 하기 위한 끝은 뭘까 생각했다. 또 사람 입장이 됐을 때 나는 어땠을까 생각했다"라며 "동생을 보호하기 위해서 그렇게 애를 쓰고 애정을 줬기 때문에 사랑으로까지 갈 수도 있겠다는 생각을 했다. 모두가 다 놀리고 괄시와 모멸감 이런 걸 곁에서 지켜봤기 때문에 동생으로서, 인간으로서 보호하고 사랑해줬을 거 같은 느낌이다. 한 단어 자체로 표현하기보단 사랑과 아픔이 극대화돼 그런 상황이 생기지 않았겠느냔 생각이 컸다"라고 털어놨다.
안윤지 기자 | zizirong@mtstarnews.com
Go to Top
2019 Asia Artist Awards

투표 준비중입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