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IA ARTIST AWARDS News Photo Content

News

'경성크리처' 한소희, 독립운동가 묘사 혹평에 소신 "무례할 수 있어" [인터뷰②]

  • 김나연 기자
  • 2024-01-15
배우 한소희가 '경성크리처'가 독립운동가 묘사 방식이 혹평을 얻은 데 대해 "무례할 수도 있다"고 소신을 밝혔다.

15일 서울시 종로구 북촌로의 한 카페에서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경성크리처'의 배우 한소희와 만나 다양한 이야기를 나눴다.

'경성크리처'는 시대의 어둠이 가장 짙었던 1945년 봄, 생존이 전부였던 두 청춘이 탐욕 위에 탄생한 괴물과 맞서는 이야기. 한소희는 죽은 사람도 찾아낸다는 소문난 토두꾼 윤채옥으로 분해 날쌘 액션과 절제된 감정 연기를 선보였다.

이날 한소희는 '경성크리처' 속 독립운동가 묘사를 두고 "혹평할 수는 있다"고 인정하면서도 "제가 내린 답은 그 시대에 살아보지 않았던 사람은 아무도 그거에 관해 이야기 할 수는 없다. 다 어림짐작으로 그 시대를 산 사람에게 자기 자신을 투영해서 보는 거다. 근데 그 선택이 잘못됐다, 잘 됐다고 평가하는 건 그 시절을 참고 견디고 살아온 독립운동가들에게 무례할 수도 있는 발언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어 "우리 드라마에서 가장 좋아하는 대사 중 하나가 태상이 '이 시대를 겪지 않았으면 이렇게 살지 않았을 것'이라는 대사, 또 나월댁의 대사 중에 '이건 인간이 당할 짓이 못 된다. 들어가는 순간 이름을 대고 나와라'라는 말이 있다"며 "수많은 독립운동가가 역경과 고난을 거쳐서 우리나라를 지켜주셨기 때문에 편하게 살고 있지만, 정말 그 시절을 겪었던 많은 사람 중 그러지 못한 사람들을 어떻게 비난할 수 있겠냐는 생각이 든다"고 강조했다.

또한 한소희가 연기하는 데 있어서 상상력이 큰 힘이 됐다고. 한소희는 '경성크리처'에서 액션부터 감정 연기까지 능수능란하게 소화한다. 특히 크리처물을 첫 경험한 한소희는 "세이싱 캐릭터가 엄마인데 스턴트 선생님들이 초록색 쫄쫄이를 입고 시선을 맞춰주셨다. 근데 눈만 마주치면 '웃참'(웃음 참기) 시작인 거다. 오로지 상상에만 맡겨야 하니까 좋을 때도 있더라. 상상하는 최대치가, 제가 표현할 수 있는 최대치였다"고 말했다.

이어 "액션도 연기고, 채옥이는 액션에 능수능란한 캐릭터다. 잘해야 하는 건 기본이었고, 액션에 치중해서 연습을 많이 했다. '마이 네임' 때 기본기를 다져놓은 게 확실히 도움이 많이 됐다. '마이 네임'처럼 악으로 깡으로 싸우는 게 아니라 이미 단련이 돼있는 캐릭터이기 때문에 일단 현장에 가면 한 시간 정도 일찍 모여서 합 연습을 하고, 무술 감독님이 최대한 저희들에게 맞춰서 합을 현장에서 바꿔주시기도 하고, 보내주시는 레퍼런스를 미리 보고, 외워서 갔다. 그렇게 준비했다"고 설명했다.
김나연 기자 | ny0119@mtstarnews.com
Go to Top
2019 Asia Artist Awards

투표 준비중입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