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IA ARTIST AWARDS News Photo Content

News

'선산' 연상호 감독 "김현주와 3번째 호흡? 모두 달라..내겐 동료"[인터뷰①]

  • 안윤지 기자
  • 2024-01-15
'선산' 연상호 감독이 배우 김현주에 대한 애정을 보였다.

연 감독은 15일 오전 서울시 종로구 삼청동 한 카페에서 넷플릭스 오리지널 '선산'(극본 연상호·민홍남·황은영, 연출 민홍남)과 관련해 스타뉴스와 만나 인터뷰를 진행했다.

'선산'은 존재조차 잊고 지내던 작은아버지의 죽음 후 남겨진 선산을 상속받게 되면서 불길한 일들이 연속되고 이와 관련된 비밀이 드러나며 벌어지는 이야기를 그린 넷플릭스 시리즈다. 배우 김현주, 박희순, 박병은, 류경수, 박성훈 등이 출연한다.

연 감독은 '선산'의 소재에 대해 "처음 떠올렸을 땐 한국적인 정서에서 출발하는 작품을 하고 싶었다. 그게 아마 대제왕 작품을 한 이후였다. 내가 가지고 있는 한국적 정서, 색깔을 내고 싶은 걸 하고 싶었다. 그때 생각한 게 사이비와 선산이었다"라며 "선산은 괴담 같은 게 있지 않나. 그런 걸 활용하고 싶었다. 워낙 가족에 대한 이미지와 가깝다 보니 그런 얘기를 해야 할 거 같더라"고 말했다.

극 중 주인공인 김현주와 박희순은 이미 SBS 드라마 '트롤리'에서 호흡을 맞춘 바 있다. 연 감독은 두 사람의 호흡에 대해 "당시 '트롤리' 촬영 중이라는 건 알았지만 방영 중은 아니었다"라며 "박희순이 극 중 역할의 이미지와 가까웠다. 박희순은 작품을 하기로 결정하지 않았는데 많은 아이디어를 주더라. 오히려 그게 이 작품을 통해서 얘기하고자 하는 본질에 맞닿아 있었다. 그런 부분에서 덕을 크게 봤다. 박희순에 대한 신뢰가 생긴 작품인 거 같다"라고 깊은 애정을 보였다.

또한 김현주는 연 감독과 세 번째 호흡을 맞춘 상태다. 연달아 같은 배우와 함께하는 것에 대해 "사실 공개 안 된 작품까지 하면 4 작품을 같이 했다. 내가 그동안 김현주 배우에 대해 알고 있던 것과 다른 모습을 보여준다는 게 신선하고 좋았다"라며 "'선산'은 내가 연출한 작품이 아니다 보니 연달아 한 건 아니지만 그런 느낌이 들게 됐다. 이번에 볼 때도 김현주 배우의 다른 모습을 봤다고 느꼈다. 이번 작품을 보면서 놀랐다"라고 감탄했다.

연 감독은 앞서 연출한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지옥'에서의 김현주 모습을 떠올렸다. 그는 "'지옥' 때 정진수의 기묘한 술수가 통하지 않을 거 같은 인물이 필요했고 후반부 액션을 했을 때 그런 배우가 없을까 하다가 고민했다"라며 "김현주 배우가 대중에게 쌓아온 신뢰도 등을 보면서 단순히 정진수의 기묘한 술수가 통하지 않을 거 같은 인물로 정리했지만, 김현주는 내재적인 갈등을 표현해줬기 때문에 그런 거에 대한 신뢰를 느낄 수 있었다. 김현주 배우는 '선산'이란 작품에 윤서를 그리는데 많이 투영되지 않았나 싶다"라고 얘기했다.

다만 계속된 같은 배우의 기용은 다른 작품인데도 비슷한 이미지를 떠올리게 한다. 이에 "'트롤리'의 김현주, 박희순의 관계가 '선산'과 다르기 때문에 다르게 볼 것 같다"라며 "사실 이전과 같이 하는 스태프들이 많다. 영화는 외로운 작업이지 않나. 그런데 계속 만나게 되면 팀 같은 느낌이 있다. 이런 팀을 만나는 게 쉽지 않다. 얼마 전, '지옥2' 촬영을 끝내고 내가 김현주를 보고 처음으로 '동료 같다'라고 말했었다"고 덧붙였다.
안윤지 기자 | zizirong@mtstarnews.com
Go to Top
2019 Asia Artist Awards

투표 준비중입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