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량: 죽음의 바다'의 김한민 감독이 100여분의 해전신을 연출한 과정을 밝혔다.
19일 서울시 종로구 소격동의 한 카페에서 영화 '노량: 죽음의 바다'의 김한민 감독과 만나 다양한 이야기를 나눴다.
'노량: 죽음의 바다'는 임진왜란 발발 후 7년, 조선에서 퇴각하려는 왜군을 완벽하게 섬멸하기 위한 이순신 장군의 최후의 전투를 그린 전쟁 액션 대작.
김한민 감독은 '명량'(2014)을 시작으로 '한산: 용의 출현'(2022), '노량: 죽음의 바다'에 이르기까지 대한민국 역사상 처음으로 하나의 시리즈, 세 명의 캐스팅이라는 획기적인 기획 하에 준비 기간까지 포함하면 10년이 훌쩍 넘는 과정을 통해 이순신 3부작 프로젝트를 완성해냈다.
특히 김한민 감독은 해상전에서 나올 수 있는 모든 전투 상황들을 충실하게 담은 액션 블록버스터를 완성했다. 100여 분이 넘는 해전 연출에 공을 들여 전투에서 느낄 수 있는 카타르시스를 최대한도로 전달하며 최후의 승리를 스크린에 구현해냈다.
이날 김한민 감독은 "'명량'을 할 때만 해도 전쟁 액션은 10~15분 넘어가면 힘들어서 못 본다는 의견이 대다수였다. 근데 '명량'에서 61분, '한산: 용의 출현'에서 51분, '노량: 죽음의 바다'에서는 100여분에 가까운 시간을 해전신에 할애했다"며 "이순신 장군의 해전신을 제대로 보여준 작품은 없다는 생각이 들었고, 그 해전 속에서 삶과 죽음에 대한 생각, 장군님의 리더십이 가장 잘 드러났을 거기 때문에 제대로 포커싱을 맞춰서 영화를 만들어보고 싶었다"고 밝혔다.
'명량'에서의 도전이 관객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았고, 김한민 감독은 '한산: 용의 출현', '노량: 죽음의 바다'에서 더 장대한 서사와 큰 스케일의 해전신을 완성할 수 있었다. 김한민 감독은 "이번 작품에서는 수월한 점도, 어려운 점도 있었다"고 털어놨다.
그는 "'명량' 때는 포 한 번 쏘는 것도 버벅거렸다. 어떤 식으로 영상화되고, 어떤 식으로 다시 쏴지는지 하나하나가 힘들었는데 그 뒤에는 훨씬 수월해졌고, 디테일을 조절하는 데 집중했다"며 "'노량: 죽음의 바다'는 한 척의 배가 아니라 함대전으로 이뤄졌기 때문에 힘들었던 것은 사운드였다. 박진감 있는 사운드로만 구성해서도 안 될 것 같고, 전쟁의 치열함만 보여주는 게 아니라 인물의 정서도 담아야 했다"고 말했다.
이어 "그러다 보니까 각 나라의 특징이 사운드에 담겼으면 좋겠고, 100분을 진행하다 보니까 완급조절이 있어야 관객들이 따라올 수 있다는 생각에 리듬과 호흡에 신경 썼다"며 "그게 하나의 오케스트라가 돼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밸런스가 맞지 않으면 관객들에게 어필할 수 없다고 생각했다. 사운드 작업의 노력과 고충이 있었다. 시사회 전날까지도 사운드 작업을 계속하고 있던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김나연 기자
| ny0119@mtstarnews.com
19일 서울시 종로구 소격동의 한 카페에서 영화 '노량: 죽음의 바다'의 김한민 감독과 만나 다양한 이야기를 나눴다.
'노량: 죽음의 바다'는 임진왜란 발발 후 7년, 조선에서 퇴각하려는 왜군을 완벽하게 섬멸하기 위한 이순신 장군의 최후의 전투를 그린 전쟁 액션 대작.
김한민 감독은 '명량'(2014)을 시작으로 '한산: 용의 출현'(2022), '노량: 죽음의 바다'에 이르기까지 대한민국 역사상 처음으로 하나의 시리즈, 세 명의 캐스팅이라는 획기적인 기획 하에 준비 기간까지 포함하면 10년이 훌쩍 넘는 과정을 통해 이순신 3부작 프로젝트를 완성해냈다.
특히 김한민 감독은 해상전에서 나올 수 있는 모든 전투 상황들을 충실하게 담은 액션 블록버스터를 완성했다. 100여 분이 넘는 해전 연출에 공을 들여 전투에서 느낄 수 있는 카타르시스를 최대한도로 전달하며 최후의 승리를 스크린에 구현해냈다.
이날 김한민 감독은 "'명량'을 할 때만 해도 전쟁 액션은 10~15분 넘어가면 힘들어서 못 본다는 의견이 대다수였다. 근데 '명량'에서 61분, '한산: 용의 출현'에서 51분, '노량: 죽음의 바다'에서는 100여분에 가까운 시간을 해전신에 할애했다"며 "이순신 장군의 해전신을 제대로 보여준 작품은 없다는 생각이 들었고, 그 해전 속에서 삶과 죽음에 대한 생각, 장군님의 리더십이 가장 잘 드러났을 거기 때문에 제대로 포커싱을 맞춰서 영화를 만들어보고 싶었다"고 밝혔다.
'명량'에서의 도전이 관객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았고, 김한민 감독은 '한산: 용의 출현', '노량: 죽음의 바다'에서 더 장대한 서사와 큰 스케일의 해전신을 완성할 수 있었다. 김한민 감독은 "이번 작품에서는 수월한 점도, 어려운 점도 있었다"고 털어놨다.
그는 "'명량' 때는 포 한 번 쏘는 것도 버벅거렸다. 어떤 식으로 영상화되고, 어떤 식으로 다시 쏴지는지 하나하나가 힘들었는데 그 뒤에는 훨씬 수월해졌고, 디테일을 조절하는 데 집중했다"며 "'노량: 죽음의 바다'는 한 척의 배가 아니라 함대전으로 이뤄졌기 때문에 힘들었던 것은 사운드였다. 박진감 있는 사운드로만 구성해서도 안 될 것 같고, 전쟁의 치열함만 보여주는 게 아니라 인물의 정서도 담아야 했다"고 말했다.
이어 "그러다 보니까 각 나라의 특징이 사운드에 담겼으면 좋겠고, 100분을 진행하다 보니까 완급조절이 있어야 관객들이 따라올 수 있다는 생각에 리듬과 호흡에 신경 썼다"며 "그게 하나의 오케스트라가 돼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밸런스가 맞지 않으면 관객들에게 어필할 수 없다고 생각했다. 사운드 작업의 노력과 고충이 있었다. 시사회 전날까지도 사운드 작업을 계속하고 있던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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