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IA ARTIST AWARDS News Photo Content

News

백호 "'엘리베이터' 재해석 부담 NO, 박진영 반응 궁금"[인터뷰①]

  • 김노을 기자
  • 2023-08-30
그룹 뉴이스트 출신 백호가 약 30년 전 박진영이 부른 히트곡 '엘리베이터'를 자신의 색깔로 재해석한 소감을 밝혔다.

백호는 최근 서울 강남구 논현동의 한 카페에서 스타뉴스와 만나 디지털 싱글 프로젝트 '더 배드 타임'(the [bæd] time)의 첫 곡인 '엘리베이터' 발매 기념 라운드 인터뷰를 진행했다.

31일 오후 6시 발매되는 백호의 '엘리베이터'는 1995년 발표된 박진영의 히트곡 '엘리베이터'를 리메이크한 곡으로, 백호는 특유의 성숙하고 관능적인 매력을 뿜어낸다.

백호는 원곡의 트렌디한 매력을 경쾌한 리듬의 뉴잭스윙 장르로 재해석했다. 여기에 섹시함과 자유로움이 조화를 이룬 안무를 선보이며 강렬함을 선사할 예정이다.

디지털 싱글 프로젝트인 '더 배드 타임'은 '백호와 함께하는 시간'이라는 뜻으로, 그의 성숙한 매력을 느낄 수 있는 시간 '더 배드 타임'(the bad time)과 강인한 외면과 상반되는 감성적 내면을 확인할 수 있는 시간인 '더 베드 타임'(the bed time)이라는 의미를 동시에 가진다.

백호는 '엘리베이터'를 통해 파격적인 변화를 시도한 이유에 대해 "제 색깔을 좀 더 진하게 나타내고 싶었다"고 밝혔다.

이어 "구체적으로 색을 표현하라고 하면 어렵겠지만 음악할 때 행복하다. 저는 음악을 오래 하고 싶은 사람이고, 다양한 모습을 보여드리고 싶다. 현재의 백호는 이렇다는 걸 보여드리고 싶었다"고 설명했다.

'더 배드 타임'의 첫 곡으로 '엘리베이터'를 선곡한 이유에 대해서는 "이번 프로젝트의 목표 자체가 더욱 많은 대중을 자주 찾아볼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이라며 "'엘리베이터'라는 곡 자체가 워낙 유명하고, 선명하다 보니까 선정하게 됐다. 오히려 재해석의 부담보다 긍정적인 면을 더 생각했다. 원곡을 아는 분들에게는 익숙함을, 처음 듣는 분들에게는 신선함을 선사하고 싶다"고 털어놨다.

또한 "박진영 선배님의 '엘리베이터'가 제가 태어난 년도에 발표됐다. 제목 자체에서 오는 콘셉추얼함도 좋았고, 곡 안에서 펼쳐지는 상황도 명확해서 좋더라"고 만족감을 드러냈다.

원곡은 래핑 위주의 곡인 반면 백호는 보컬이 강점인 만큼 접근 방식에 대한 궁금함도 자연스럽게 피어난다. 이에 대해 백호는 "보컬 스타일보다는 서사적인 측면에 초점을 더 뒀다"며 "원곡은 엘리베이터 안에서 단둘이 있는 상황이라면 저는 사람이 꽉 찬 엘리베이터 안에서 둘만의 스파크가 튀는 걸 그려봤다"고 말했다.

백호는 또 "섹슈얼한 걸 보여주는 것에 대한 고민은 없었다. 제가 가진 강점 중 하나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매번 작정은 하지만 이번 곡을 특히 그렇게 봐주신다면 곡 선정이 잘된 것 아닐까 싶다"고 너스레를 떨며 웃었다.

원곡 퍼포먼스의 오마주도 눈길을 끈다. 백호는 박진영의 '엘리베이터' 후렴구 안무를 오마주해 X세대와 밀레니얼 세대의 추억을 되살리는 동시에 Z세대와 알파 세대에게는 신선함을 불어넣는다.

백호는 퍼포먼스 비디오에서 선보인 섹시한 느낌의 가죽 재킷 의상에 대해 "원곡 의상과 안무를 오마주한 부분"이라며 "강력한 한방이 되면 좋지 않겠나 싶다"고 속내를 고백해 웃음을 안겼다.

다만 현재까지는 원곡자인 박진영과 이번 리메이크에 대해 직·간적접인 소통은 하지 못해 아쉬움이 남는다는 것이 백호의 말이다.

백호는 "사실 (박진영의) 반응이 궁금하다"며 "원곡 무대를 봤을 때 처음 보는 느낌을 받았다. 여태 그런 콘셉트의 무대는 본 적이 없는 것 같을 정도로 파격적이고, 같은 플레이어로서 볼 때 되게 멋있었다. 예전에 (박진영과) 스쳐지나가며 인사를 드린 정도만 있었던 것 같은데 이번에 '엘리베이터' 챌린지를 한다면 꼭 함께하고 싶다. 사실 아직 계획은 없지만 해주시면 감사할 것 같다"고 박진영에 대한 존경심을 표했다.

백호가 이번 활동을 통해 원하는 바는 수치적인 성과보다 대중과 보다 가까운 한 걸음이다. 백호는 "솔직히 수치적인 성과는 잘 모르겠고, 다른 것보다도 대중에게 저를 더 알릴 수 있는 한 걸음이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김노을 기자 | sunset@mtstarnews.com
Go to Top
2019 Asia Artist Awards

투표 준비중입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