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IA ARTIST AWARDS News Photo Content

News

'보컬킹' 방탄소년단 진 'Yours', 韓 솔로 최초 3일 연속 日샤잠 1위..영화·TV·무대 부문도 글로벌 1위

  • 문완식 기자
  • 2021-11-16
방탄소년단(BTS) 진이 글로벌 음원 검색 플랫폼 샤잠(Shazam) 일본 차트 1위를 3일 연속 차지하는 등 전 세계에서 대기록을 쓰며 막강한 음원파워를 입증하고 있다. 한국 솔로 최초이자 최고의 기록이다.

글로벌 Top 200 차트 영화·TV·무대 부문에서도 1위를 차지했다.

진이 부른 전지현, 주지훈 주연의 tvN 드라마 '지리산' OST 'Yours(유어스)'가 한국시간 7일 국내외 플랫폼을 통해 발매돼 폭발적인 반응을 이끌고 있다.

연일 전 세계에서 기록행진이다.

'Yours'는 현악기, 피아노 위에 진의 감미로운 보컬이 절묘하게 어우러져 서정적이고 따뜻한 무드를 주는 노래다. 진의 아름다운 음색과 풍부한 감성이 '지리산'의 서사에 깊이를 더하고 있다.

'Yours'는 미국에 이은 세계 2위 규모의 음악 시장인 일본의 샤잠 'Top 200 차트'에서 12일, 13일에 이어 14일까지 연속 3일간 1위를 차지했다.

'Yours'의 일본 샤잠 차트 1위는 한국 솔로 아티스트 최초의 기록이고 3일간 1위는 최고의 기록이다. 일본에 아직 'Yours' 음원이 발매되지 않은 상태에서의 성과라 더욱 뜨거운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차트의 상위권에는 Yuuri 등 일본에서 큰 사랑을 받는 자국 가수들과 함께 브루노 마스 & 앤더슨 팩(실크소닉)의 'Smokin' Out The Window', 아델(Adele)의 'Easy On Me' 등 세계 최정상 팝가수들의 인기곡들이 포진해 있었다.

샤잠은 휴대전화 기반의 글로벌 음원 검색 서비스로 전 세계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인기 플랫폼이다.
진은 일본에서도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최근 네토라보(Netorabo)가 진행한 '방탄소년단 솔로곡 중 가장 좋아하는 곡' 설문 결과, 진의 '에피파니(Epipany)'가 1위, '문(Moon)'이 3위, '어웨이크(Awake)'가 9위에 올랐다. '어비스(abyss)'도 11위를 차지했다. 네토라보의 투표는 일본인만 참여가 가능하고, 중복 투표가 아닌 한번의 투표만 가능해 공신력 있기로 유명하다.

방송 등으로 노출될 때마다 일본의 팬들뿐 아니라 대중들에게도 '왼쪽에서 세번째 남자', '푸른 니트를 입은 남자'가 누구냐는 질문이 쏟아지게 하는 등 독보적인 비주얼과 보컬로 큰 화제가 됐으며, 일본의 K팝 아이돌 랭킹 사이트 '네한'(NEHAN, 音韓)에서 인기 순위 1위를 차지하기도 했다.
'Yours'는 인도네시아의 샤잠 'Top 200 차트'에서도 1위를 차지했다. 인도네시아의 팬들 또한 진을 항상 'Mas Ganteng'(마스간떵) 즉, Mr. Handsome 이라고 부르며 큰 애정을 나타내고 있다.
'Yours'는 샤잠 '글로벌 TOP 200 차트'의 영화, TV, 무대 부문에서도 1위를 차지하며 전 세계적으로 뜨거운 인기를 증명했다.
한편 진의 'Yours'는 세계 최정상 팝스타들의 인기곡을 제치고 3일 연속 전 세계 아이튠즈(iTunes) 송 차트 1위를 차지하는 등 막강한 글로벌 음원 파워를 증명했다.

이는 싸이(PSY)의 '강남 스타일(GANGNAM STYLE)', '젠틀맨(GENTLEMAN)' 이후 한국어 솔로곡으로서 유일한 대기록이다.

진의 'Yours'는 발매 후 역대 최단 시간인 단 31시간 만에 90개국에서 아이튠즈 1위를 달성한 솔로곡이며 2021년 발표된 전 세계 모든 노래 중 아이튠즈에서 6번째로 많은 국가에서 1위를 차지한 곡이다.

전 세계 솔로곡 중에는 95개국에서 1위를 기록한 아델(Adele)의 'Easy On Me' 다음으로 2번째로 많은 국가에서 1위를 차지했다.

'Yours'는 미국 등 현재 총 94개국에서 1위를 기록 중이다.

빌보드 핫 트렌딩 송즈(Billboard Hot Trending Songs) 차트에 방탄소년단의 솔로곡으로는 최초로 차트 9위로 진입했으며 11월 15일 현재 10위를 기록하고 있다. 한국 솔로곡 중 최초의 기록이다. 한국 솔로곡 최고 기록인 5위도 진의 'Yours'가 가지고 있다.

세계 최대의 음원 플랫폼 스포티파이(Spotify)에서도 한국 OST 최고의 기록을 세우고 있는 'Yours'는 한국 OST 최초로 글로벌 스포티파이 차트에 진입했다.

스포티파이 K-Pop 글로벌 200 차트에서도 7위로 데뷔했으며 역시 한국 솔로 OST 최초의 차트 진입이다.

현재 스포티파이에서 총 9,454,396 945만 4396회의 스트리밍을 돌파했다. 동기간 한국 솔로 OST 중 가장 빠른 기록이다.
빌보드가 인정한 '백점 보컬', '아이코닉 보컬'다운 뛰어난 실력과 타고난 미성, 섬세한 표현력으로 최고의 완성도를 보여준 진의 첫 솔로 OST 'Yours'가 전 세계에서 역사를 쓰고 있다.

문완식 기자(munwansik@mt.co.kr)
문완식 기자 | munwansik@mt.co.kr
Go to Top
2021 Asia Artist Awards

투표 준비중입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