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IA ARTIST AWARDS News Photo Content

News

'Heavenly Vocals' 방탄소년단 진 솔로곡 3곡 스포티파이 합산 3억 스트리밍 돌파

  • 문완식 기자
  • 2021-06-28
방탄소년단(BTS) 진이 솔로곡 단 3곡으로 스포티파이(Spotify)에서 3억 스트리밍을 돌파하며 뜨거운 인기를 입증했다.

지난 28일 진의 솔로곡 'Awake'(어웨이크), 'Epiphany'(에피파니), 'Moon'(문)이 세계 최대 음원 플랫폼 스포티파이에서 3억 스트리밍을 돌파했다. 진은 솔로곡 단 3곡만으로 이 기록을 달성, 막강한 글로벌 음원 파워를 보여줬다.

전 세계 팬들은 트위터에서 '#Congrats300MSpotifyJin' 해시태그로 진의 새로운 기록 달성을 축하했다.

진의 첫 솔로곡 '어웨이크'는 방탄소년단 정규 2집 '윙스(WINGS)'에 수록된 곡으로 깊고 풍부한 감정표현, 호소력 가득한 음색과 탁월한 성량, 탄탄하면서도 시원한 고음이 귀를 사로잡는다. 진이 직접 메인 후렴구를 만드는 등 작곡과 작사에도 참여한 '어웨이크'의 감동적인 멜로디와 진정성 있는 가사는 깊은 울림을 선사했다.


방탄소년단 리패키지 앨범 LOVE YOURSELF 結 'Answer'에 수록된 진의 솔로곡 '에피파니'는 지난 25일 스포티파이에서 1억 3500만 스트리밍을 돌파, 발매 3년이 되어가는 지금까지도 큰 사랑을 받고 있다. 진은 자기 사랑에 대한 메시지와 올곧은 진심을 담은 순수하고 청아한 목소리를 통해 팬들에게 많은 위로와 힐링을 안겼다.



진의 자작곡이자 솔로곡인 'Moon'은 지난해 2월 발매된 방탄소년단 정규 4집 'MAP OF THE SOUL : 7'에 수록된 노래로 고음으로 올라갈수록 단단해지는 진의 보컬과 청량한 음색, 신나는 기타 소리가 어우러진 로킹한 업템포 곡이다. 진은 'Moon'에서 자신을 달, 팬을 지구로 여기고 자신이 지구를 맴도는 달이라며 팬들과 변함 없이 함께 하겠다고 팬들에 대한 애정을 드러냈다.



진의 솔로곡들은 국내에서도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다.

'Moon'은 국내 최대 음원 플랫폼 멜론(Melon)에서 'MAP OF THE SOUL : 7'에 수록된 솔로곡 중 가장 많은 '좋아요'를 받았으며, 233일 동안 톱 100 일간차트에 진입하는 기록을 세웠다.

'Moon'과 '에피파니'는 멜론에서 각각 전체 감상자 200만, 210만명을 보유하고 있다. 멜론 전체 감상자는 해당 곡을 감상한 아이디의 숫자이며 중복 스트리밍이 포함되지 않은 수치로 그 인기를 가늠케 한다. 진은 방탄소년단 멤버 중 유일하게 멜론에서 전체 감상자 수 200만명을 보유한 솔로곡을 2곡 가지고 있다.

진의 솔로곡들은 음악팬들뿐만 아니라 전 세계 음악 전문 매체에서도 호평을 받았다.

'Moon'은 지난해 7월 음악 전문 매거진 롤링스톤이 선정한 '역대 최고 보이밴드 노래 톱75'(75 Greatest Boy Band Songs of All Time)에서 5위를 기록하며 K팝은 물론 아시아에서도 최고 순위인 5위에 등극, 진은 보컬로서의 역량과 함께 작사, 작곡 실력도 인정 받았다.

페이스북 팔로워가 400만 명에 육박하는 필리핀 10대 매거진 'Candy Magazine'(캔디 매거진)은 최근 기사에서 '다이너마이트'만큼 인정받아 마땅한 방탄소년단의 곡들을 선정해 발표, 이중 진의 솔로곡 '에피파니'와 '어비스'가 포함돼 눈길을 끌었다.

매체는 "감성 발라드에서 진은 자기애라는 중요한 메시지를 전한다. 우리에게 있는 결점이나 불완전한 점을 받아들이면서까지도 (자신을 사랑하라고 말이다)"라고 전하며 '에피파니'의 메시지에 주목했다.

미국 매체 엘리트 데일리(elite daily)는 지난해 '방탄소년단 진의 모든 솔로곡은 그의 보컬만큼이나 강한 메시지를 담고 있다'(All Of BTS' JIN's Solo Songs Have Messages As Powerful As His Vocals)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진의 솔로곡들이 가진 강력한 메시지에 대해 집중 조명했다.


매체는 "현재 진의 천상의 보컬(heavenly vocals)은 세계적으로 유명하다. 진의 솔로곡들은 그가 스타가 될 수밖에 없는 이유를 보여준다. 진은 자신의 보컬 기량을 맘껏 뽐낼 수 있는 솔로곡 모음을 가지고 있다"라며 진의 보컬과 솔로곡들에 대해 극찬했다.

특히 'Moon'에 대해 "'Moon'은 아미에게 바치는 곡이다. 아미들도 같은 감정을 공유했고, 그렇기에 팬들은 방탄소년단이 원대한 꿈을 이룰 수 있도록 열심히 도왔다"며 "2020년 8월 4일 'Moon'이 100개국 이상의 아이튠즈 차트에서 1위(현재 109개국)에 오르며 그 꿈이 이뤄졌고, 진은 그 업적을 이룬 몇 안되는 아티스트 중에 한 명이 됐다"라고 진이 이룬 음악적 성과에 대해 찬사를 보냈다.

이처럼 진은 자신의 솔로곡들로 국내외에서 큰 사랑을 받으며 '진=믿고 듣는 보컬'임을 증명, 그만의 독보적인 영역을 만들어냈다. 팬덤 아미뿐만 아니라 음악팬들이 앞으로 나올 진의 음악을 기대하는 이유이다.

문완식 기자 | munwansik@mt.co.kr
Go to Top
2019 Asia Artist Awards

투표 준비중입니다.

닫기